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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요구사항 확인
UI(User Interface)는 넓은 의미로는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의사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인 매계체이며, 좁은 의미로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며 접하게 되는 화면을 의미합니다.
UX(User experience)는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아니 서비스 등을 이용하며 느끼고 생각하는 모든 경험을 말하며 UI도 UX에 포함됩니다.
UI 유형
UI유형에는 CLI, GUI, NUI, OUI가 있습니다.
- CLI(Command Line Interface)는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텍스트 기반의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는 그래픽을 기반으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한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입니다.
- NUI(Natural User Interface)는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하지 않고 터치, 음성 등의 사용자의 신체부위를 이용하는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입니다.
- OUI(Organic User Interface)는 현실에 존재하고 있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가 될 수 있는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의 인터페이스입니다.
UI 설계원칙
설계원칙 | 설명 |
직관성(Intuitiveness) | 누구나 이해와 사용이 쉬워야 합니다. |
유효성(Efficiency) | 사용자의 목표가 완벽하게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되어야합니다. |
학습성(Learnability) | 누구나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유연성(Flexibility) | 사용자와 기기의 의사소통이 최대한 원할히 이뤄지며 이 과정에서 실수가 없도록 제작되어야 합니다. |
UI 설계지침
설계지침 | 설명 |
사용자 중심 |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리하도록 직관적인 환경여야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파악이 필요합니다. |
일관성 | 사용자가 버튼과 조작이 기억하기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
단순성 | 간단한 조작으로 작동하도록 합니다. |
결과 예측 가능 | 작동할 기능에 대한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합니다. |
가시성 | 주요 기능이 사용자가 알기 쉬운 메인화면에 노출되도록 해 쉬운 조작을 도와줍니다. |
표준화 | 디자인 표준화를 통해 기능구조를 선행학습 하게 되면 이후 사용이 쉬워지도록 합니다. |
접근성 | 사용자의 다양한 직무, 나이, 성별 등을 고려해 다양한 계층을 수용합니다. |
명확성 |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합니다. |
오류 발생 해결 | 사용자가 오류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도록 합니다. |
UI 요구사항 확인
UI 요구사항은 사용자가 얻고 싶은 최종 목표에 대한 기준을 의미합니다. 이 요구사항은 시스템이 개발되는 과정의 기준으로 시스템이 개발종료와 이후 검수의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UI 요구사항은 시스템이 어떤 동작을하고 제공 하는지 설명하는 기능적 요구사항과 개발과정에서 비용, 일정, 품질 등 지켜져야하는 제약조건을 설명하는 비기능적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UI 표준
UI 표준은 디자인 철학과 원칙에 기반해 시스템에 적용해야 하는 화면 이동, 화면 구성 등에 대한 규약입니다.
UI 표준 구성 | 설명 |
전체적인 UX원칙 | 사용자 관점에서 효율적인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UX원칙을 정의합니다. |
정책 및 철학 | 조직의 목표와 전체성을 포함하는 정책 및 철학을 설정해야 합니다. |
UI 스타일 가이드 | UI의 구동환경과 레이아웃 등을 정의합니다. |
UI 패턴모델 정의 | CRUD 방식(Create, Read, Updete, Delete)을 기반으로 입출력 패턴모델을 정의합니다. |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 | UI 팀 과 표준 개발팀을 주축으로 추진 조직을 구성합니다. |
UI 지침
UI 지침은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와 개발시 지켜져야하는 세부 사항을 규정한 가이드 라인입니다. 사용자 트렌드 분석과 기능 및 설계분석을 통해 UI 표준을 적용할 환경을 분석합니다.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기법 | 설명 |
3C 분석 | 고객(Customer)과 자사(Company), 경쟁사(Competitor)를 비교 분석해 어떤 차별화를 통해 경쟁에서 자사가 이길지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
SWOT 분석 |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해 이를 토대로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입니다. |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변화를 예측해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해 불확실성을 제거하는 경영전략 기법입니다. |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 사용자가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를 따라가며 직접 제품을 사용한 뒤 질문에 답을 하는 테스트 방법입니다. |
워크숍 (Workshop) | 작은 집단이 특정 문제에 대해 지식과 기술, 아이디어를 서로 교환하며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입니다. |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페르소나(Persona)정의와 콘셉트 모델 정의,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UI 컨셉션 단계를 통해 사용자 요구사항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페르소나(Persona)정의는 잠재적 사용자의 목적과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입니다.
- 콘셉트 모델 정의는 여러가지 추상적 콘셉트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입니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각화를 통해 전달력이 증가하고 생각을 효율적으로 이끌도록 도와줍니다.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는 리서치와 페르소나에서 나온 결과물을 통해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는 과정입니다.
- UI 컨셉션은 정리된 요구사항을 구체화 하는 단계로 화면 디자인 전 대표 화면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입니다.
UI 화면 설계
구분 | 설명 |
와이어 프레임 (Wireframe) | 이해관계자들과 화면 구성을 협의 하거나 서비스의 대략적인 흐름에 대해 이야기 하기 의해 정적인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방법입니다. |
스토리보드 (Storyboard) |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UX), 기능 정의, 데이터 베이스 연동 등의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있는 설계 산출물입니다. |
프로토타입 (Prototype) | 정적 화면으로 설계 된 와이어 프레임이나 스토리 보드에 동적인 효과를 적용해 실제 구현된 것 처럼 시뮬레이션 하는 모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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